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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교육학

by 워니니 2020. 3. 17.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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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의 유형으로는 규준 참조 평가, 준거 참조 평가, 성장 참조 평가, 능력 지향 평가, 노력 지향 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정적평가, 역동적 평가 등이 있습니다. 

 

먼저 평가 기준에 따른 평가의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개념 : 평가의 기준을 집단 내부에 두어 개인의 성취 수준을 집단 내의 상대적인 위치로 나타내는 평가 유형입니다.

 

즉, 상대적 비교를 위해 사용되는 기준을 규준이라고 합니다.

 

목적 : 집단 내에서 개인별 비교, 상대적 위치를 나타내기 위함

 

특징 : 

  1. 선발적 교육관에 토대를 둔다. - 우수한 아동과 열등아동을 선발하고자 한다.
  2. 정상분포를 전제한다. 다시말해 좌우 대칭된 결과를 예상한다.
  3. 검사의 신뢰도를 중시한다. 이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오차 없이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가가 중요한 과제가 된다. 다시 말하여 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이를 변별하는 능력이 중요시된다
  4. 원점수 자체보다는 순위나 서열 등 상대적인 비교 점수를 중시한다.
장점 단점
개인차의 변별이 가능하다. 교수-학습 개선이 곤란하다.

이는 상대적인 정보의 제공만 가능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기 주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교사의 주관적 편견을 배제 할 수 있다.

신뢰도가 높은 객관적 평가를 사용하게 되므로 교사의 편견을 배제한 객관적 측정이 가능해진다.
 지나친 경쟁 조성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정서적 불안을 나타낼 수 있고 비인간화를 초래할 수 있다.
경쟁을 통한 외재적 동기 유발이 간능하다.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를 비교할 수 없다. 즉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집단 내의 상대적 위치로 판단되기 때문에 학습내용을 완전히 이해한 학생일 지라도 집단전체가 우수하면 학업성취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개념 : 평가의 기준을 학습목표에 두고 얼마나 달성하였는지를 수행 수준을 통하여 확인하는 평가로서 절대적인 기준을 두고 학생을 평가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x준거 = 개인적 기준 즉, 개인의 점수를 뜻한다.

 

목적 : 학생의 성취 수준을 확인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둔다.

 

특징 : 

  1. 발달적 교육관에 토대를 둡니다.
  2. 검사의 타당도를 중시합니다.
  3. 부적 편포를 전제합니다.(거의 모든 학생이 학습목표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제)
  4. 절대평가의 결과로 얻어진 점수 즉 원점수는 그 자체로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5. 교수 기능을 강화하고 수업개선의 촉진을 도모합니다.
  6. 학생들 간의 경쟁심을 제거하고 협동적 학습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7.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교육의 효과에 대한 신념을 기초로 합니다.
  8. 내재적 동기가 촉진됩니다.
  • 준거 참조가 학습의 동기를 촉진하는 이유
  1. 자기 효능감 증진 : 학습목표 달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학습목표 도달에 성공한 학생에게는 직접적인 성공 감을 실패한 학생에게는 교정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2. 숙달 목표 지향 :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
  3. 자기 결정성 증진 : 또래와의 비교나 경쟁보다는 목표가 성취 그 자체를 강조한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원하는 목표를 세워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며 타인과 긍정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되므로 학생의 자기 결정성을 높여 학습의 동기를 향상한다.

 

3. 성장지향 평가(grownth-referenced evaluation)

 

개념 : 현재의 성취도와 과거 성취도 간의 차이 즉 향상점수로 평가한다.

장점 : 개인의 능력 향상 정도를 중시하므로 - 개별화 평가, 개별화 학습을 주로 실시한다.

 

장점  단점
능력수준 간의 차이에 관심을 둔다. 성적의 의미를 왜곡시킬 가능성이 있다.
평가가 교수적 기능과 상담적 기능을 한다.  

 

4. 능력 지향 평가(ability-referenced evaluation)

 

개념 : 학생 자신의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했느냐, 얼마나 능력을 발휘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 즉 노력의 정도에 따라 평가한다.

 

장점 단점    
개인을 위주로 개별적 평가실시 능력수준을 정확히 추정하기가 매우 어렵다.    
능력이 낮은 학생이라도 자신의 능력에 비추어 최선을 다하면 좋은 점수를 받기 때문에 학습동기 유발이 잘 된다. 학습과제에 필수적인 능력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5. 노력지향평가(dffort-referenced evaluation)

개념 : 학생이 기울인 노력의 정도를 기준으로 얼마나 노력을 하였는가에 관심을 두는 평가방법

 

문제점 : 

  1. 이 평가 방법으로 나타낸 점수는 노력에 의한 점수지 성취에 대한 정보를 나타낼 수 없다.
  2. 이로 인하여 성취 수준과 노력에 대해 각각 별도의 성적을 주는 것이 합리적이다.

다음으로는 평가시기에 따른 평가의 유형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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