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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평가 : 평가 시기에 따른 유형

특수교육/교육학

by 워니니 2020. 3. 17.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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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시기에 따른 유형>

 

1.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개념 : 교수-학습 활동 전에 학생의 수준과 특성을 진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특징 : 

  1. 선수학습의 정도 진단 : 진단평가는 수업 목표 달성에 필요한 선수학습의 정도와 정의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예를 들어 지능이나 흥미, 태도, 자아개념 등을 말합니다.
  2. 교과 목표의 사전 성취 수준 진단 : 진단평가는 앞으로 가르치려는 교과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했는지 파악하여 학생 수준에 맞는 교과 목표나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실시한다. 만약 학습자가 교과 목표를 미리 성취했다면 교수 중복이 발생하지 않도록 심화학습을 제공하거나 다른 단원의 학습으로 나아가게 한다.
  3. 학습 실패의 수업 외적 원인 진단 : 학습과정에서 결함을 보일 경우 수업 외적 원인, 즉 신체적 요인, 정서적 요인, 환경적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다. 수업방법을 개선하거나 보상 프로그램을 실시해도 기대하는 수준의 학습성과를 올릴 수 없다면 그 원인을 수업 내적 요인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수업 외적 요인에 대한 진단에서 찾아야 한다.
  4. 교수 학습의 효과 극대화 : 진단평가는 학습자의 선수학습의 정도, 교과의 성취 수준, 전반적인 특성에 대한 진단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교수전략과 교수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교수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실시한다.

효과적인 시행 전략 : 

  1. 규준 지향 및 목표지향 평가 겸용 :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이나 기능을 측정할 때에는 규준 지향 평가를 시행하고, 선수학습의 정도나 교과목 표이 사전 성취 수준을 파악할 때에는 목표지향 평가를 실시한다.
  2. 다양한 평가도구 활용 : 선수 학습의 정도나 정의적 특성의 진단은 표준화 검사를 이용하고, 교과 목표의 사전 성취 수준의 진단은 사전검사용의 총괄평가나 형성평가 도구를 이용할 수 있다.
  3. 종합적인 진단 : 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까지 중시하고,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도 확인하도록 한다.

2.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개념 : 교수 학습활동 중에 학생의 학습목표 도달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입니다. 스크리븐이 처음 개발한 평가방법으로 교수과정과 교수 학습방법의 개선, 학습 곤란의 교정, 학습행동의 강화 등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평가입니다.

 

특징 : 

  1.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
  2. 학습 곤란의 발견과 교정 : 학습의 성공과 실패를 확인하여 학습곤란 지점을 발견하고 교정해 준다.
  3. 누적 학습곤란의 해소 및 학습활동 강화 :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누적적 학습 곤란을 해소하고 학습활동을 강화, 촉진한다.

효과적인 시행전략 및 동기유발 방안

  1. 목표지향 평가 실시 : 학습목표에 기초한 목표지향 평가를 실시한다.
  2. 적절한 피드백 제공 :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형성평가에서 학생이 반응한 답의 오류를 분명히 밝혀주고 그 오류를 교정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활동을 강화하고 촉진한다.
  3. 교정 학습의 기회를 제공 : 학습목표에 미달되었을 때에는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정적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학습정보와 학습전략을 제시하고 교정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4. 수시로 평가 실시 : 수시로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확인하도록 하여 학생의 유능감과 자기 효능감을 증진시킨다.
  5. 교사 제작 검사 실시 : 형성평가는 학습목표에 기초하여 수업 담당 교사가 직접 제작한다. 학생 상황과 수업전략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교사가 평가 문항을 제작하여 시행함으로써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6. 평가결과의 최종 성적에 미반영 : 형성평가의 결과는 최종 성적에 반영하지 않도록 한다. 이는 학생에게 평가 부담을 줄여주면서 평가와 학습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며 학습의욕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형성평가 제작 시 고려사항

  1. 내용 요소와 행동 요소 모두 포함 : 학습요소와 행동목표를 모두 포함하여 제작한다. 형성평가는 학습목표의 도달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는 만큼 학습단원 중 중요한 학습요소를 모두 포함해야 하고, 목표 분류에 나타난 행동목표도 모두 포함하여 제작해야 한다.
  2. 다양한 문항의 형식 혼용 : 문항의 형식은 다양하게 혼용하도록 한다. 형성평가는 정형화된 도구가 아니라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여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선다형과 서답형은 물론이며 퀴즈, 질문 등 다양한 형식의 문항을 적절히 혼용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3. 학습 위계에 따른 문항 제작 : 학습단원을 하위 단계로 분할하여 각 단계의 학습이 끝나면 형성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하위 단계의 문항에 정답을 맞히는 것이 상위단계의 문항을 학습하는 필요조건이 될 수 있도록 문항 위계가 형성되어있어야 한다.
  4. 최소 성취기준에 근거한 문항 출제 : 학습요소를 달성했는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최소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문항을 출제해야 한다.

3.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개념 : 교과학습이 끝난 다음에 실시하는 평가로 학생의 성취 수준을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평가를 의미합니다. 

 

특징 : 

  1. 학업성취도를 평가 : 점수는 수치로 표시되지만 기호, 등급 등으로도 표시된다.
  2. 지격 부여 : 학생이 어느 정도의 지식, 능력,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함으로써 교과목의 이수 또는 교육과정의 수료 등 자격을 인정하는 데 사용한다.
  3. 학생의 장래 학업성적 예언 : 학습과제가 계열성에 따라 조직되어 있기 때문에 총괄평가의 결과는 다음 학습과제의 학습에서 학생의 성공 여부를 예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총괄평가의 결과는 다음 교육을 위한 진단평가의 정보로 이용될 수 있다.
  4. 집단 간의 학습효과 비교 : 총괄평가의 결과는 집단 간의 성적을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5. 학습지도의 장기적 질 관리에 도움

  •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

개념 :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또한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수행평가에 대한 비슷한 개념으로는 참 평가(수행과제들이 실생활의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다는 점에서 사용됨), 대안적 평가(전통적 평가와는 다른 평가방법), 직접 평가(학생들의 능력과 기술에 대한 증거를 관찰이나 면접에 의하여 직접적인 측정치로 확보), 포트폴리오 평가

 

특징

  1. 전인적인 평가 :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 영역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체격이나 체력 등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한다.
  2. 과적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는 평가 : 수행평가는 교육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육의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3. 전체적이면서 지속적인 평가 : 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이다.
  4. 실제 상황에서의 수행능력 평가 : 수행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 하에서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5. 정답을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는 평가 : 수행평가는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 반응형 과제를 사용하여 자기 스스로 정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방식이다.
  6. 개인과 집단 평가 :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를 중시하기도 한다.
  7. 학생의 개별학습을 촉진하는 평가 :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 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려고 실시하는 평가방식이다.
  8. 학생의 자율성 신장 : 학생은 자기 평가를 하고 평가기준을 개발하며, 자신의 진보 상황을 기록, 관리하고 교사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는 등 평가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 학생에게 평가과제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을 부여한다.
  9. 수업과 평가의 통합 : 수업과 평가를 통합함으로써 유의미한 학습을 촉진한다.
  10. 주관적 평가 : 채점은 주로 관찰과 판단을 통해 이루어진다. 선택형 시험은 객관적으로 평가되지만, 수행평가는 주관적 평가로 이루어진다.
  11. 상당한 시간이 허용된다. : 평가과제를 수행하는 데 상당한 정도의 시간을 허용한다.
  12.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 : 다양한 평가방법을 융통성 있게 활용한다.
  13. 고등 사고능력의 측정 : 수행평가는 기억, 이해와 같은 낮은 사고능력보다는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과 같은 고등 사고능력의 측정을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의 유형>

 

포트폴리오 평가(portfolio)

 

개념 :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 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통한 평가방법이다.

 

특징 : 

  1. 장시간에 걸친 학생의 성장과 학습의 성과 표현
  2. 교수 - 학습 목적에 의하여 만들어지며 교수 - 학습의 정리와 반성의 기회를 제공
  3. 학생들에게 구성의 방법 등을 정할 기회 제공
  4. 학생들이 학습을 지배하고 몰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5. 학생들에게 학습의 목표와 과정, 결과를 점검하고 비교할 기회를 제공
장점 단점
종합적, 인지적 평가 수행평가 도구 개발의 어려움
과정과 결과의 동시 평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채점기준 설정의 어려움
학습동기와 흥미 유발 신뢰성 확보의 어려움
고등사고능력의 증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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