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원문
이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가. 인문, 사회, 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고,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한다."
Q1. 여기에 나오는 선택학습은 선택중심 교육과정과 같은 의미인가?
"바.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하여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초 역량과 직무 능력을 함양한다."
Q2. 여기에 나오는 국가 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즉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지식이나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우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국가적으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
이 표준 검사를 통하여 직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다.
https://www.ncs.go.kr/index.do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NCS 블라인드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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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강조하여 개별 학생의 역량을 강화"한다.
Q3.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경우 일반학생들과는 다른 흥미를 가질 수 있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행 가능한 기술에서도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교육과정을 선정함에 있어서 강점을 파악하여 자신이 잘하는 것을 일깨워줄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하여야 합니다. 결국 특수학생뿐 아니라 일반학생을 포함하여 모든 학생 개개인의 개별 학습 영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구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처럼 다음의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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