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육사회 : 신교육사회학, 뒤르켐, 파슨스

교육학

by 워니니 2020. 3. 31. 23:14

본문

1. 신교육사회학

 

  • 대표자 

    1. 영(Young) : 권력과 지식의 위계화를 연결하여 지식의 위계화가 사회집단의 계층에 반영된다는 것을 강조

    즉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사회적, 역사적으로 상위 계층의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이다. 

    결국 학교교육에서 유리한 집단인 권력집단이 높은 지식을 지니고 피지배층 자녀들의 학업성취도는 낮을 수밖에 없음을 설명한다.

    2. 번스타인(Bernstein) : 학교는 문화의 생산에 자율성을 지니고 있다. 즉 교육자율이론을 주장

    사회언어학적 연구 : 언어를 통하여 계층의 재생산이 이루어진다. 
    →공식어(세련된 어법) : 다양한 어휘, 논리성, 언어의 인과성, 문장이 길고 수식어가 많다. 전치사와 관계사를 많이 사용한다. 감정이 절제된 언어
    →대중어(제한된 어법) : 구체적인 의미 즉, 내용보다는 형식 측면, 화자의 정서적 유대를 통한 의사소통, 구체적인 표현, 문장이 짧다, 졸렬한 문법 구조, 은어, 속어, 비속어가 많음 문장 이외에 표정, 목소리의 크기를 통해 행동을 감정으로 나타낸다. 
  • 주요 이론
  • 문화적 재생산 이론(Bourdieu) 부르디외 : 학교교육을 지배구조 혹은 계급구조의 문화적 재생산 관계로 파악하였다. 즉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한다. 결국 지배계급에 유리한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하게 된다.

    ※ 문화자본의 종류
문화자본 특징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체제화된 문화자본)

아비투스 : 개인에게 내면화되고, 체제화된 문화적 취향으로 특정한 사회적 환경에 의해 획득된 성향을 뜻한다. 예를 들어 사고, 인지, 판단, 행동의 도식을 말하며, 계급, 교육환경에 따라 후천적으로 습득되는 취향이다. 

상징적 폭력 : 이러한 특정 계급의 아비투스적 문화자산을 다른 계급에게 강요, 강제적으로 주입하려고 하는 것을 말한다. 

제도화죈 문화자본 시험성적, 졸업장, 자극증, 학위증 등 교육제도에 의해서 획득된 문화자본을 뜻한다. 
객관화된 문화자본 물질적인 문화자본을 뜻한다. 즉 소유적 형태로 존재하는 거으로 고서, 에술품, 골동품등을 말한다.

 

  •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Apple) 애플 : 경제적 하위계층이 상부 계층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헤게모니와 같은 상부구조가 학교교육을 통제하는 것이다. 즉 학교의 문화적 재생산적 기능을 중시한다.


    특징 :

    헤게모니는 사회체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함으로 이데올로기를 뜻한다.
    또한, 학교는 문화적, 이념적 헤게모니의 매개자로서 표면적,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보이지 않는 가운데 사회를 통제한다.

  • 사회구성체 이론(L. Althusser) 알튀세 : 자본주의 국가는 이념적 국가기구를 통해 국가가 중립적이라고 믿게 만들어 피지배계급으로부터 능동적인 동의를 이끌어 냄으로써 기존의 불평등 관계를 정당화한다.

이념적 국가기구 학교, 대중매체, 교회, 가정, 법률, 정치 노동조합, 문화, 등 규범과 가치와 관련된 모든 것들
강제적 국가기구 경찰, 군대, 정부, 사법제도 등 마르크스가 본 국가
  • 저항 이론(Willis) 윌리스 : 인간은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에 저항, 비판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피지배집단의 일상적인 삶의 경험 속에 지배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잠재적인 힘이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반 학교문화 : 노동계급 즉 하위계층 자녀들이 학교문화에 저항하고 모순 즉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과 실제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이 학교교육을 받아도 노동계급이 됨을 알게 된다. 그리하여 반 학교문화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주요 개념
    ▲ 간파 : 자신이 처한 상황 즉 부모를 통하여 획득한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와 학교에서 배운 내용과의 괴리를 통하여 그들이 속하게 될 계급적인 위치를 파악하게 되는 것

    ▲ 제약 : 아무리 노력해도 정신적 노동과 육체적 노동의 구분되는 구조적 불평등 체계로 인하여 자신들이 열등한 위치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인지하는 것
  • 자율 이론 - 교육 상대성 이론(Bernstein) 번스타인 : 학교는 나름의 독특한 문화를 재생산한다. 또한 학교가 가지는 상대적인 자율성으로 지배계급의 문화의 정체가 은폐되고 하류 계층에게 상징적 폭력으로 작용한다.

    교육과정의 조직 형태
    분류 : 과목 간, 전공분야 간 학과 간의 구분 즉, 내용들 사이의 관계. 경졔유지의 정도를 나타냄 분류가 강하면 타 분야와의 교류는 제한되고 교육의 코드가 중시되어 교육의 자율성은 상당 정도 유지되지만, 분류가 약하면 타 분야와의 교류가 활발하고 생산의 코드가 중시되어 교육의 자율성은 약해진다.

    → 분류가 강한 경우 : 집합형 교육과정으로 교육과 생산의 관계가 분명하여 교육의 코드가 중시되며 교육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 분류가 약한 경우 : 통합형 교육과정으로 교육과 생산의 관계가 불분명하여 생산의 코드가 중시되며 교육의 자율성을 상실한다.

    구조 : 과목 또는 학과 내 조직의 문제 , 구조화가 철저하면 교사의 자율성이 축소되어 교사나 학생의 욕구 반영이 어렵고 느슨하면  교사의 자율성이 확대되어 욕구 반영이 상대적으로 쉽다.

    수업의 유형

    → 보이는 교수법 : 전통적 교수법, 강한 분류와 강한 구조의 집합형 교육과정 즉 교사의 재량권 축소
    → 보이지 않는 교수법 : 진보주의 교수법, 약한 분류와 약한 구조의 통합형 교육과정으로 학습내용상 위계질서가 뚜렷하다. 즉 교사의 재량권(자율성)이 확대된다.
  •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 상징은 의미를 뜻한다. 인간은 상황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에 따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행위를 조종하는 주체, 또한 개인의 자아의식 형성은 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 맥닐의 방어적 수업 : 다인수 학급 상황에서 강의법을 통한 교사의 생존전략이다.

생략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는 몰라도 된다고 하면서 생략하는 방식("이부분은 몰라도 된다")
신비화 복잡한 주제는 전문가만이 알 수 있다고 말하면서 신비화시키는 방법("이건 전문가만 아는거니깐 그냥 외우면되")
단편화 어떤 주제든지 서로 연결되지 않는 단편들이나 목록들로 환원시키는 방법

교사는 수많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그 정보를 사실로 보이게 하여 토론이나 반대의견을 금지시키기 위해 단편적인 지식과 목록을 사용
방어적 단순화 어려운 주제는 가능한 단순화시켜 간단히 언급만 하고 넘어가는 방법("이거는 별로 어렵지 않으니 넘어가자")

2. 사회화와 교육

에밀뒤르켐 - 출처 Google.com

  • 뒤르켐의 도덕적 사회화
보편적 사회화

사회 전체적인 가치와 규범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하는 것

(한국인이라면....)

특수적 사회화

특정 사회체제에 부응하는 가치와 규범, 능력을 내면화하는 것

(교육자가 되려면,,,,, 또는 예술가가 되려면,,,,)

 

  • 파슨스의 역할 사회화 : 아동들이 성인이 되어 담당하게 될 역할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신적 자세와 자질을 학습하는 것으로 특수 사회화와 유사하다.
  • 드리븐의 규범적 사회화 : 학교의 주된 역할은 학생들을 사회인으로 만드는 것이다. 학교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적인 규범을 효과적으로 사회화하기 위한 기관이다. 

    <규범의 내용>
독립성 과제를 독자적으로 수행하고 자신의 행위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는 것을 배우는 것
성취성

자신의 노력이나 의도보다는 성과에 따라 대우받는다는 것을 배우는 것

즉 최선을 다해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하에 행동하는 것

보편성 모두에게 동일한 규칙이 적용된다는 것을 배운다.
특수성 특수한 상황에서는 그에 맞게 규칙이 변경되어 적용됨을 배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