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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 : 지도성 이론

교육학

by 워니니 2020. 3. 26.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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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적 지도성 이론

 

특성론 지도자로서 타고난 특성이 있다고 보고 지도자의 특성과 자질을 분석하려는 접근
하지만 구성원에 대한 관심이 없다는 단점을 한계로 지적받고 있다.
행위론 지도자가 어떤 행위를 하느냐에 따라 지도자가 나타내는 행동을 기술한다.
효과적인 지도자와 비효과적인 지도자의 행위를 비교하여 지도자의 행위양식을 유형화하였다.
상황론 특성이론은 상황을 경시하였고, 행위론은 단순한 이원론적 접근을 취해 복잡한 현대사회에 불충분하다. 
그렇기에 상황적 지도성론은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하나의 지도성은 없다'라는 가정에서 출발하였다.

 

상황론

 

  • 피들러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

 

개념 :

상황의 호의성 : 상황이 지도자로 하여금 집단에 대하여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정도

  1. 지도자와 구성원의 관계
  2. 과업 구조
  3. 지도자의 지위 권력
  •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

개념 : 구성원의 성숙도(준비도)에 따라 지도성 유형을 달리해야 한다.

 

구성원의 성숙도(x축)에 따라  지도성의 형태(y축)를 결정한다. 

  1. 구성원의 성숙도개인적 직무수행능력직무 성숙도개인적 동기 수준심리적 성숙도를 의미한다.
  2. 지도성 행위는 지도자가 구성원에게 무슨 과업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를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말하며, 관계성 행위란 지도자가 심리적 위로를 제공하고 일을 촉진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2. 새로운 지도성 이론

 

  • 리더십 대용 상황 이론

개념 : 상황에 따라 지도성이 대체 또는 억제되는 상황을 설명하는 이론

 

  1. 대용 상황 : 지도자의 지도성 행동이 불필요하게 되는 상황으로 예를 들어 교장보다 교사가 전문성이 높아서 교장의 권력이 낮아지는 것이다.
  2. 억제 상황 : 지도자의 지도성 행동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지도성 행동의 영향력이 감소되거나 무력화되는 것 예를 들어 교장이 교사들에게 필요한 보상을 제공하지만 교사들은 필요하지 않아서 무력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 변혁적 지도성 이론

개념 : 구성원의 성장욕구를 자극하여 동기화시킴으로써 구성원의 태도와 신념을 변화시키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게 하는 지도성이다.

 

  1. 이상적인 완전한 영향력 : 지도자가 구성원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으며 동일시와 모방의 대상이 되는 것
  2. 영감적 동기화 : 구성원들과 비전을 공유하여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와 도전감을 주어 구성원들을 동기화하는 것
  3. 지적 자극 : 새로운 방식으로 혁신적이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도록 자극하는 것
  4. 개별적 배려 : 개인적 욕구에 관심을 보이고 새로운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구성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도록 하는 것, 즉 새로운 학습 기회를 만들어 구성원이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신의 개인적 발전을 도모하는 것
  • 문화적 지도성 이론

개념 : 학교는 구조적 의미에서 이완 결합체이지만, 문화적 의미에서는 확고하게 결합되어있다. 그래서 교사와 학생들은 상호 공유하는 규범, 가치, 신념 의미 체계라는 학교의 문화에 의해 더 잘 움직여진다.

 

이는 학교의 독특한 문화를 창출할 때 발현되는 지도성이다. 또한 구성원의 의미 추구 욕구를 만족하는, 학교에서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뜻한다.

 

  • 도덕적 지도성 이론

개념 : 초우량 지도성이 지향하는 바와 유사하다. 즉 지도자는 도덕성을 바탕으로 지도성을 발휘해야 한다. 구성원은 자율성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이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궁극적으로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지도성을 말한다. 

 

다시 말해, 지도자의 도덕성과 구성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구성원 각자를 셀프리더가 되도록 자극하는 지도자들의 지도자로서 궁극적으로 도덕적 이교 효과적인 조직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 초우량 지도성 이론
  1. 구성원의 자율적인 통제와 동기 강조
  2. 구성원 스스로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개발하고 강조
  3. 지도자는 지도자들의 지도자가 된다. 

 

  • 분산적 지도성 이론

개념 : 지도자와 구성원, 상황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서 지도성이 분산되어 실행되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도덕적 지도성 이론과 초우량적 지도성 이론의 공통점은 구성원의 자율적인 통제와 동기를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차이점으로는 도덕적 지도성 이론은 지도자의 도덕성을 강조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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