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진로지도 : 개념, 진로상담 이론

교육학

by 워니니 2020. 3. 24. 12:22

본문

  • 진로 교육

개념 :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진로를 발달시키는 과정

 

단계

인식 단계 자아에 대한 인식
자신의 소질이나 흥미를 발견
다양한 직업의 의식
일과 직엄에 대한 자긍심의 발견
일과 직업 수행을 위한 지식, 기술습득의 필요성 인식
탐색 단계 자아개념의 명료화
진학 및 직업 준비 교육
직업의 분류 및 직업군 탐색
자기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소 인식
가치 있고 지속적인 사회적 제도로서의 직업의 이해
준비 단계 자아개념의 구체화
기본기능의 계속적인 숙달, 활용, 응용력의 강조
진로 목표에 적합한 계획수립
일에 대한 가치 획득
구체적인 진로계획의 수립과 졸업 후의 환경에 대비
전문화 단계 구체적 직업 관련 지식과 특수기술 개발
재교육, 현직교육, 승진을 위한 기술 훈련과정 제공
직업인의 긍지와 보람, 직업윤리와 가치관 정립
피고용인으로서 의미 있는 인간관계 형성
전문직에 고용될 수 있는 전문가의 능력 배양
  • 진로상담 이론

1. 구조론적 이론

 

특성요인 이론 : 흥미나 능력, 적성 등 개인적 특성이 바로 직업의 특성과 일치하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한다는 이론이다.

 

단계

  1. 분석
  2. 종합
  3. 진단
  4. 예측
  5. 상담
  6. 추수지도

욕구 이론 : 개인의 욕구가 직업선택에 영향을 준다. - 개인의 욕구는 아동기 부모의 양육방식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즉 인간지향적 성격의 양육 받은 아동은 : 인간지향적 성격의 직업을 가진다.

비인간지향적비인간 지향적 성격의 양육을 받은 아동은 : 비인간 지향적 직업 즉 기술직, 옥외활동직, 과학직 등을 가진다.

 

성격이론 : 홀랜드의 성격 이론

 2. 발달론적 이론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

 

개념 : 직업선택이란 삶의 어느 한 시기에 이루어지는 일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발달하는 일련의 의사결정이라고 본다.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

 

개념 : 직업 발달 과정에서 본질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자아개념이라고 본다. 인간은 자아개념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며, 이런 의미에서 직업선택은 자아개념의 실행이라고 본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행정 : 동기이론  (0) 2020.03.26
교육행정 : 지도성 이론  (0) 2020.03.26
생활지도 : 실제  (0) 2020.03.24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이해  (0) 2020.03.24
교육평가 : 마인드맵 - 알마인드  (0) 2020.03.2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