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란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의 이해와 현실 환경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켜 계속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기술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을 말한다.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자아실현을 통한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한다.
목표
자아실현의 원리 | 자아실현이란 생활지도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
수용의 원리 | 학생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받아들여 생활지도를 실시하는 원리 |
인간관계의 원리 | 학생과 교사 사이의 인간관계가 형성될 때 생활지도가 가능하다. 즉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 |
자율성 존중의 원리 | 학생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 태도를 갖추는것 |
적응의 원리 | 생활지도는 학생이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것이므로 생활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적극적으로) |
진로지도 : 개념, 진로상담 이론 (0) | 2020.03.24 |
---|---|
생활지도 : 실제 (0) | 2020.03.24 |
교육평가 : 마인드맵 - 알마인드 (0) | 2020.03.20 |
교육평가 : 평가도구의 양호도 (0) | 2020.03.18 |
교육평가 : 평가 시기에 따른 유형 (0) | 2020.03.1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