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의 3대 변인
교수의 조건 |
1. 교과 목표 2. 교과내용의 특성 3. 학습자 특성 4. 제약조건 |
||
교수의 방법 |
조직 전략 1. 미시적 전략 2. 거시적 전략 |
전달전략 | 관리전략 |
교수의 성과 |
1. 효과성 2. 효율성 3. 매력성 4. 안정성 |
이 중 교수의 방법에 초점을 맞춰서 교육방법에는 어떤 모형과 어떤 이론이 있는지 공부해보겠습니다.
1. 객관주의 교수설계모형 : (객관적이라는 것은 구성이 정해져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Analysis분석 |
요구 분석 :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의 상태 사이의 차이 과제 분석 : 교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 분석 |
Design 설계 |
수행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개발 구조화, 계열화 |
Development개발 |
|
Implementation실행 |
|
Evaluation평가 |
ADDIE 모형과 비슷하게 교수 분석, 학습자 분석 및 환경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1. 교수 목적 설정 (요구 분석) |
2. 교수 분석 (과제 분석) |
학습자, 환경 분석 |
수행 목표 진술 |
평가 도구 개발 |
교수 전략 개발 |
교수 자료 개발 |
형성 평가 실시 |
교수 프로 그램 수정 |
총괄 평가 실시 |
<교수 분석 : 과제 분석>
학습목표 유형은
과제 분석의 주요 기법
2. 구성주의 교수설계모형
설계 요소 :
문제/프로젝트 | 관련 사례 | 정보자원 | 인지도구 | 대화/협력도구 | 사회적/맥락적지원 |
교수활동(학습지원):
모델링 | 코칭 | 스캐폴딩 |
3. 객관주의 교수설계이론
학습결과의 유형
언어 정보 |
개념 : 사실, 개념, 원리 등을 기억하여 언어로 표현 학습방법 : 오슈벨의 유의미 선행 조직자를 제공하여 학습 |
지적 기능 | 변별학습 - 개념학습 - 원리학습 - 문제해결학습 |
인지 전략 | 학습자 개인의 학습, 기억, 사고, 행동을 조정 통제하는 능력 |
태도 | 학습자의 내적, 정신적 경향성 |
운동 기능 | 신체근육을 활용하여 특정한 동작을 수행하는 능력 |
학습의 조건
내적 조건 |
선행학습능력 학습동기 자아개념 주의집중 |
외적 조건 |
강화 접근 연습 |
9가지 수업의 사태
주의집중 |
수업목표 제시 |
선수학습 회상 |
자극 제시 |
학습안내 제시 |
수행 유도 |
피드백 제공 |
수행 평가 |
파지와 전이 증진 |
이는 미시적 교수설계이론으로 - 하나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징 : 내용 - 수행 행렬 표
내용차원 |
사실 개념 절차 원리 |
수행차원 |
기억 발견 활용 |
를 사용하여 각각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제시하는 이론입니다.
자료 제시 형태는
1차 자료 제시형으로 : 일반성 설명식, 사례 설명식, 일반성 탐구식, 사례 탐구식으로 나눕니다.
2차 자료제시형으로 : 1차 보다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보다 쉽게 지원해주는 부가적인 자료제시 형태입니다.
(맥락, 선수학습, 기억술, 도움말 표현법 피드백 등이 있습니다.)
이는 미시적 전략의 아이디어들을 거시적 전략으로 제시하는 이론입니다.
먼저 미시적 전략은
제시 |
개념의 형성 변별 일반화 |
연습 | |
피드백 |
칭찬, 격려 유도 |
거시적 전략은 7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교화된 계열화 | 줌렌즈의 방법 |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기에 앞서 반드시 학습해야하는 선수학습요소를 가르치는 원리 |
요약자의 사용 | 복습하는데 사용 |
종합자의 사용 | 학습한 내용들을 서로 통합하는데 사용하는 전략 |
비유의 활용 | 새로운 학습내용을 친숙한 내용과 관련지어 이해를 돕는다. |
인지전략 촉진자 | 촉진자활용 |
학습자 통제 | 학습내용, 학습전략, 인지전략 등을 스스로 서택하고 통제하는 전략 |
주의집중 | 탐구적 주의환기 전략 |
다양성 전략 | |
지각적 주의환기 전략 | |
관련성 | 친밀성 전략 |
목표지향성 전략 | |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 전략 | |
자신감 |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전략 |
성공기회 제시 전략 | |
개인적 조절감 증대 전략 | |
만족감 | 내재적 보상전략 |
외재적 보상전략 | |
공정성 강조 전략 |
학습의 정도는 학습에 필요한 시간분에 학습에 사용한 시간으로 결정됩니다.
개인차 변인 | 적성 | 수업이해력 | 학습지속력 |
수업변인 | 교수의 질 | 학습 기회 |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를 관찰 토론 실험을 통해 학습자가 스스로 찾게 하는 방법입니다.
발견학습의 특징
수업이론의 요소
발견학습의 조건
교사의 역할
다음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교육평가 : 평가 시기에 따른 유형 (0) | 2020.03.17 |
---|---|
교육평가 : 평가기준에 따른 유형 (0) | 2020.03.17 |
교육평가 - 평가관, 검사관, 평가의 오류 (0) | 2020.03.17 |
교육방법 구성주의 교수설계이론 (0) | 2020.03.16 |
교육방법, 오수벨의 유의미학습 (0) | 2020.03.1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