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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수정, 행동 감소를 위한 수준별 대안, 2수준 소거

특수교육

by 워니니 2020. 3. 13.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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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거는 표적 행동의 유지를 위해 제공되어온 강화를 제거하여 표적 행동 즉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소거는 강화로 인하여 유지되고 있는 어떠한 행동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수준 : 소거

 

  • 소거 저항

소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에 소거되지 않고 유지되는 현상을 소거 저항이라고 합니다. 같은 말로 유지라고도 합니다. 

 

  • 소거 폭발

소거의 초기 과정에서 문제행동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현상입니다. 소거 폭발이 나타났을 때는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강화는 일반적인 강화가 아닌 간헐적 강화로 여겨져 문제행동의 유지가 더 잘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소거 폭발의 예로는 어린아이가 마트에서 떼쓰고 울 때 엄마가 무관심을 이용하여 소거를 적용한다면 아이는 더 크게 우는 것이 바로 소거 폭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발적 회복

이는 소거가 된 후에 문제행동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을 뜻합니다. 만약 회복된 행동에 강화가 제공된다면 이 또한 간헐 강화 계획에 따라 유지가 잘되어 다시 소거시키기 어려움을 보입니다.

 

 

<소거의 장단점>

 

장점 : 

  1. 소거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2. 소거의 결과는 오래 유지됩니다.
  3. 소거는 혐오 자극을 제시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문제행동의 감소에 오래 걸립니다.
  2. 소거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자발적 회복으로 우연한 강화에 유의해야 합니다.
  4. 소거 중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아무 조치를 하지 않는 것을 보고 다른 아동들이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특징 : 소거는 덜 심각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때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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