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동수정 : 자료의 수집(직접 관찰)

특수교육

by 워니니 2020. 3. 16. 17:12

본문

행동수정에 있어서 자료수집은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학생들의 행동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알아내기 위하여 다양한 행동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야 되고 또 어떤 기능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하고 또 직접 관찰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이러한 자료들이 정확한지 항상 의심해야 하고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정확한 자료 수집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1. 체계의 선택

 

평가에서 행동 측정의 첫 단계는 자료 수집 체계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행동의 여섯 가지 차원(빈도, 지속시간, 지연시간, 형태, 위치, 강도)에서 설명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비율을 추가하여 설명합니다.

빈도 비율 지속시간 지연시간 형태 위치

이 중에서 관찰할 행동과 변화를 희망하는 행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거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자료 수집 방법

 

  • 일화기록

학생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이야기식으로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특징 : 

  1. 형식이 없는 비공개적 방법
  2. 최대한 완전하게 서술해야 한다.
  3. 환경적 정보, 대상의 말, 행동을 모두 기록
  4. 평가보다 분석에서 활용
  • 영속적 산물 기록

행동의 결과를 말하며 행동의 결과가 반영구적으로 남는 것을 관찰할 때 사용합니다. 즉 학생이 던진 연필의 개수, 찢어버린 종이의 갯수 등이 영속적 산물 기록에 속합니다.

 

특징 : 

  1. 행동을 직접적으로 관찰하지 않아도 됩니다. - 최종 산물만 확인하고 기록하면 되기 때문에 장점이 된다.
  2. 반응 결과를 실시간으로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일과성 행동들도 녹음이나 녹화를 통해 기록을 남겨두면 영구적 산물로 활용할 수 있다)
  3. 복합 행동과 다중 반응 군의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4. 하지만 행동의 강도나 형태, 시간 등의 양상을 설명해주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찢어진 책의 페이지수만으로는 책을 찢을 때의 강도나 입으로 찢었는지 손으로 찢었는지 등 알 수 없습니다.)

3. 관찰기록 체계

 

  • 사건기록법(빈도 기록법)

행동의 발생 횟수를 가장 직접적이고 정확하게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횟수를 체크하는 방식으로 발생 횟수를 기록하기 때문입니다. 

 

사건기록법은 문제행동의 시작과 끝이 명백한 불연속적인 행동에 사용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정확한 기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조작적 정의가 된 행동에만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우는 행동은 울음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관찰 기간이 서로 다른 관찰 시간일 경우 행동의 빈도로 비교하기보다 비율로 환산하여 비교하면 효과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 통제 제시 기록법(반응 기회 기록법)

사건기록법을 변형시킨 기록법입니다. 이 방법은 행동을 수행할 기회를 제시할 때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다시 말해 기회 혹은 시도의 수를 미리 결정하여 각 회기에서 제시하는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시도는 시작과 끝을 가지기 때문에 불연속적인 발생으로 간주됩니다. 시도는 선제 자극 반응, 후속 결과 자극의 세 가지 행동 요소로 정의됩니다. 

 

  • 간격 기록법

개념 : 

10분에서 1시간 사이의 전체 관찰 기간을 동일한 크기의 짧은 간격(초단위)으로 나누어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유형 : 

전체간격기록법 행동이 간격의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될 때 행동이 발생한 것으로 기록한다.
부분간격기록법 행동이 간격의 어느 한 부분에 발생하면 그 행동이 발생한 것으로 기록한다.

행동 발생률 = 행동이 발생한 간격의 수 / 전체 간격의 수 x 100

관찰자 간 신뢰도 = 일치 간격수 / (일치 간격수 + 불일치 간격수) x 100

 

  • 시간표 집법(순간 관찰기록)

이는 전체 관찰 간격을 일정한 간격(분단위)으로 나눈 후 행동이 간격의 마지막 순간에 나타났을 때 해당 간격에 행동이 발생한 것으로 기록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는 사건기록법에 비해 간격이 초에서 분단위로 늘어난 점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관찰 시간도 사건기록법에 비해 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격 기록법은 시간표 집법보다 더 실제 발생에 가까운 근사치를 제공합니다.

 

  • 지속시간 기록법

지속시간 기록법은 표적 행동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나타나는 행동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명칭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바생 횟수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즉 얼마나 오래 또는 짧게 표적행동이 발생했는지에 대해 기록합니다.

 

전체 지속시간 관찰기간 동안 발생한 지속시간의 합을 산출
평균 지속시간 총지속시간을 행동의 발생횟수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지속시간 백분율 총 지속시간을 총관찰시간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해 산출합니다.
총지속시간일치도 작은수치의 전체 지속시간 / 큰 수치의 전체 지속시간 x 100
평균지속시간 일치도 반응(1,2,3...)지속시간의 합 / 관찰된 반응의 수 x 100
  • 반응시간 기록법(지연시간 기록법)

선행사건과 표적행동의 발생 사이에 지연되는 시간을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지시에 따르는 능력을 측정할 때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