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DSM-5에서 A, B진단 준거로 설명한다.
정의 : 타인의 생각, 감정, 사고 그리고 의도를 아는 능력으로,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고 사회적 요구에 맞게 행동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이다. 마음이해 능력의 결함은 마음맹이라고도 한다.
조망수용 능력으로도 불린다. 이는 3~4세가 되면 다른 사람들의 속마음 상태를 이해할 수 있다. 6세에는 이차적인 능력을 획득하여 다른 사람이 또 다른 사람의 생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정의 : 실행기능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전체를 파악하면서 최선의 해결을 위해 어떤 전략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알고 적용해 가는 상위인지 기능을 말한다. 실행기능은 전두엽의 기능 중 하나이다.
실행기능은 계획, 조직화, 인지적 유연성, 행동 억제의 능력을 포괄한다.
중앙응집 능력은 외부 환경에서 입력된 정보를 의미 있게 연계하고 총체적인 형태로 처리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폐스펙트럼 아동은 사물을 보는 데 있어서 전체를 보기보다는 부분에 집착한다. 그래서 정보를 상황보다 개별적으로 인식하려 한다. 즉 정보처리 투임 관리 접근 방식이 상향식을 취하게 되는데 이는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에 집착하게 되는 모습을 보인다.
지적장애 :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전제, 궁극적 기능성의 준거 (0) | 2020.03.26 |
---|---|
지적장애 : 지적장애 아동이 가지는 특성, 준비성의 함정, 매개전략 (0) | 2020.03.26 |
자폐스펙트럼장애 : DSM - 5 진단준거 (0) | 2020.03.25 |
지적장애 : 정의 (0) | 2020.03.23 |
행동수정 : 자료의 수집(직접 관찰) (0) | 2020.03.16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