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동수정,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강화와 벌,

특수교육

by 워니니 2020. 3. 11. 14:06

본문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위해서 가장 먼저 적용하는 것이 강화와 벌입니다.

 

1. 강화와 벌

 

 


1. 효과적인 강화의 원리 :

 

  • 1) 수반성의 원리

'표적 행동에 수반해야 한다.'라는 뜻은 표적 행동과 '유관'하게 존재해야 합니다.  표적 행동이 발생한 후에 존재해야 한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 2) 즉각성의 원리

표적 행동이 발생한 직후 가능한 한 빨리 제공되어야 합니다. 이는 행동과 그에 대응하는 강호를 제공하여 행동을 증가시키는 원리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 3) 크기의 원리

강화의 양 또는 크기는 행동에 상응한다고 느낄 만큼의 적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 4) 박탈의 원리 

강화자극에강화 자극에 대해 박탈의 정도가 큰 사태일수록 더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강화 자극에 포만이 클수록 효과는 감소합니다.

 


2. 강화자극의 유형

 

  • 1) 1차 강화자극=무조건 강화 자극

이는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조건에 의해서 강화의 효과를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강화제 그 자체만으로 강화의 역할을 가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생명 유지에 필요한 것으로 물, 간식, 공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1차 강화 자극의 특징으로 박탈 상태일 때 효과적이고 포화(포만) 상태에서는 효과가 낮습니다.

(1차 강화 자극에는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감각 강화 자극이 포함됩니다.)

 

  • 2) 2차 강화 자극=조건 강화자극=학습된 강화자극

이는 경험을 통하여 중성 자극이 강화제의 역할을 하는 되는 것입니다.

 

원리를 설명하자면 중립 자극이 1차 강화 자극 또는 이미 형성된 다른 강력한 2차 강화 자극과 짝지어 반복적으로 제시됐을 때 수동 조건 형성의 과정을 거쳐 강화력을 획득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2차강화 자극의 종류>

  • (1) 유형물 강화자극

- 물질 그 자체로서 강화제의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던 물건이 강화물이 강화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 (2) 활동 강화 자극

- 활동으로서 강화제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축구, 농구, 컴퓨터 게임, 트램펄린 활동, 퍼즐 맞추기 활등을 의미합니다.

"프리맥의 원리"는 활동 강화제를 사용하는 정적 강화 기법을 뜻합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더 높은 발생빈도를 가지는 행동 즉 고선호 행동이 상대적으로 낮은 발생빈도를 보이는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는 원리를 기반으로 작용합니다. 즉 저 선호 활동을 앞에 제시하여 이를 수행했을 경우에 고선호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원리입니다.

 

  • (3) 사회적 강화 자극

대인관계 상황에서 형성된 2차 강화 자극의 한 유형입니다. 미소, 악수하기, 손잡기, 아동 옆에 앉기, 칭찬, 인정 등 모든 사회적으로 강화자극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 (4) 일반화된 조건 강화자극

1차 강화자극 또는 2차 강화 자극과 교환 가능한 강화제를 의미합니다. 이는 강화제가 가능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도 일반적으로 강화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조건 강화제의 한 유형을 말합니다. 

 

즉 토큰 제도와 같은 개념입니다. 또한 이는 포화되는 일이 거의 없고, 박탈 상태를 유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3. 강화 자극의 선택

 

  • 1) 단일 항목 제시법

학생에게 효과가 있는 강화 자극을 선택하기 위한 선정방법으로 한 번에 하나의 항목만을 학생에게 제시합니다. 그리고 해당 항목을 좋아하는지 아닌지를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빠르게 선호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우선순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즉, 좋아하는 순서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 2) 선택 제시법 = 강요된 선택 제시법

항목을 짝으로 제시하여 보다 선호하는 항목을 선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단일 항목 제시법 보다 강화제의 효과를 더 잘 예언할 수 있습니다.

 

  • 3) 복합 자극 제시법

모든 항목을 동시에 제시하여 선호도를 파악합니다.

방법으로는 학생이 여러 항목 중에서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면 선택한 항목을 제외하고 다음 항목을 선택하게 하여 모든 항목이 제거될 때까지 또는 반응이 없어질 때 까지 실시됩니다.

 


4. 강화 계획 = 강화 스케줄

 

어떤 강화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종료 되었다면 강화를 어떻게 제공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 1) 연속 강화 = 계속 강화 = 1 : 1 강화

이는 모든 표적 행동에 대해 강화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즉 올바른 행동을 보일 때마다 강화를 제공합니다.

 

-장점으로는 새로운 행동을 습득할 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강화되지 못하여 소거되고 있는 행동을 대상으로 표적 행동을 다시 증가시킬 때 효과적인 강화 계획입니다.

 

-문제점으로는 첫째, 포화(포만)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표적 행동의 발생마다 강화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이 강화를 원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강화에 의존성을 기르게 되는 것입니다. 즉 강화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행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습득에는 효과적이지만 표적행동의 유지에는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즉 강화가 중단되었을 때, 행동의 비율이 감소함을 볼 수 있습니다.

 

  • 2) 간헐 강화

표적 행동이 발생함에 따라 모두 강화하지 않고 그중 일부만 간헐적으로 강화하도록 계획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연속 강화의 문제점인 강화의 포만, 강화의 의존성, 강화의 중단으로 인한 소거의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간헐 강화의 종류>

-참고-

#비율 = 빈도를 뜻합니다.

#간격 = 시간을 뜻합니다.

#지속시간 = 행동의 지속시간을 뜻합니다.

 

  • (1) 고정비율 강화 계획(Fixed Ratio: FR)

행동의 빈도를 고정적으로 설정하여 강화를 계획하는 방법입니다.

 

EX) FR-4는 4회의 표적 행동이 정반응을 보였을 때마다 강화를 제공-합니다.

 

-장점으로는 고속 반응률을 보입니다. 이는 연속 강화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단점으로는 정해지 수만큼 표적 행동을 하기 위하여 빠르게 수행하느라 부적절한 유창성을 보입니다.

또한 강화 후 반응의 일시 중단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고정비율의 크기를 점점 늘리지 않고 갑작스레 크게 늘 릴 경우 오히려 행동이 감소되거나 중단되는비율 긴장 현상이 나타납니다.

 

  • (2) 변동비율 강화 계획(Variable Ratio: VR)

행동의 빈도를 고정하지 않고 행동의 평균을 정하여 강화를 계획하는 방법입니다.

 

EX) VR-4는 평균 4회의 표적 행동이 정반응을 보였을 때마다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회기1 회기2 회기3 회기4 회기5
발생빈도 2 3 4 5 6

이처럼 5회기에서의 발생비율의 평균은 4 임으로 각 회기마다 목표 발생빈도가 다르고 이의 평균을 목표로 설정하는 강화 계획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반응의 중단 없이 일관성 있는 안정된 반응률을 보입니다.

그리고 고속 반응률을 보입니다.

-단점으로는 비율 긴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3) 고정 간격 강화 계획(Rixed Interval : FI)

간격 즉 시간을 고정시켜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EX) FI - 2분 은 2분이 지난 후 발생한 첫 표적 행동에 대해 강호를 제공합니다.

 

-문제점으로는 비율 강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반응률을 보입니다.

강화 후에 반응의 중단이 길게 나타납니다.

 

<고정 간격 스캘럽> 현상을 보입니다.

이는 고정 간격의 초반에는 강화 후 반응이 현저히 낮아졌다가 간격의 마지막 부분에는 다음 회기의 강화로 인하여 반응이 증가하는 현상으로 그래프로 나타 내었을 때 가리비 모양을 보입니다. 다시 말해 '강화 후 휴지기간'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4) 변동 간경 강화 계획(Varibale Interval : VI)

간격을 변동시키는 방법입니다.

EX) VI-5분은

  회기1 회기2 회기3 회기4 회기5
시간(분) 3 4 5 6 7

다음과 같이 다양한 회기의 목표 간격이 다르지만 평균 간격이 5로 정해짐에 따라 각 회기에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장점으로는 가리비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단점으로는 비교적 느리고 완만한 반응률을 보여줍니다.

 

  • (5) 반응 시한 간격 계획(Interval schedule with limited hold, ) = 효력 제한

이는 첫 번째 반응이 나타나기까지의 시간을 제한하는 강화 계획입니다.

다시 말해 설정된 시간 이내에 표적 행동을 보여야지만 강화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EX) LH-10초는 버스가 도착해서 올라타기까지의 시간 10초 안에 올라타는 과제를 수행해야지만 강화를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고정 간격이든 변동 간격이든 간격 강화 계획은 제한시간을 설정하면 표적 행동 발생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출처 : 양명희 행동수정 이론에 기초한 행동지원 2판 p350.-

 

  • (6) 고정 지속시간 강화 계획(Fixed response duration schedule : FRD)
  • (7) 변동 지속시간 강화 계획(Variable response durationschedule : VRD)

 

다음의 지속시간 강화 계획은 표적 행동 지속시간과 관련된 강화 계획입니다.

EX) 의자에 앉아있기 행동, 우는 행동 등등 지속시간을 기록할 수 있는 행동들에 적용할 수 있는 행동에 적용할 수 있는 강화 계획입니다.

 

-다음의 강화 계획들은 연속 강화에서 간헐 강화 그리고 스케줄 없는 강화 (자연발생)까지 높은 수준에서 낮은 수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음 내용으로는 토큰 제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