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홈미니 나만의 인공지능 장만하기

정보(Information)/제품 소개

by 워니니 2020. 4. 9. 22:19

본문

애플의 인공지능 개인비서 시리를 시작으로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삼성의 갤럭시 빅스비, 카카오도 인공지능 비서를 통하여 AI시장에 발을 내밀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인공지능 비서를 얼마나 잘 알고있을까요?

 

  • 구글 홈미니

 

 

구글홈미니 인도 유튜브 프리미엄 적용될까? 구글 홈미니 개봉 및 사용

인도 유튜브 프리미엄은 구글홈미니 사용이 안됩니다.이번 구글홈미니 유튜브 프리미엄 이벤트가 한국 유튜...

blog.naver.com

Google에서 만든 인공지능 비서 구글홈미니는 2018년 한국에 정식 출시했습니다. AI 스피커 구글 홈(Google Home)과 구글 홈미니(Google Home Mini)로 나눠서 출시했으며 2016년 미국에서 첫 출시 이후에 2년만에 한국에도 구글이 AI 산업의 발을 뻗친 계기가 되었습니다.

 

구글 홈 블루투스 스피커

구글 홈에는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가 내장되어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다양한 기능들을 명령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가 피부에 와닿을만큼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노래재생 정지, 알람 설정, 농담 실행 이외에 실제 AI 기술이 아직까지는 우리 생활에서 인간이 수행할만큼의 지능을 가지진 않았습니다. 

 

구글 홈 미니는 제가 직접 사용하고 있어서 장단점이 확실히 느껴지더라고요.

 

  • 장점/단점

1. 사운드

 

총 10단계의 사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10단계의 소리가 엄청 크고 쩌렁쩌렁하게 울려서 깜짝 놀랐어요. 혹시나 명령어로 '소리 최대로 올려줘'라는 입력을 할 때는 잘 생각해 보시고 입력하시길 추천합니다.

 

2. 터치 기능

좌 우 터치기능을 제공하여 볼륨 올리기, 내리기, 음악 재생, 정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좌우 영역이 잘 보이지 않아서 영역이 헷갈리기도 합니다. 한번씩 터치했음에도 소리가 변화가 없어서 몇번이고 터치영역을 다시 확인하고 소리를 낮추고 올렸어요. 그러다가 이제는 명령으로 소리를 조절하는게 더 편하다는것을 깨닫고 터치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3. 음성 인식

 

제가 다른 AI 인공지능을 모두 사용해봐야 비교할 수 있겠지만 상대적인 평가 외에 구글 홈미니만을 평가 했을 때 음성인식 부분에 있어서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스마트폰과 비교했을 때 작게 속삭이거나 정확한 발음을 사용해서 명령하지 않으면 명령을 인식하지 못하는게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인공지능이었지만 구글 홈미니의 AI는 아주 작게 말해도 저의 음성을 인식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으로는 노래가 나오는 도중에도 음성을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이부분은 빅스비와 비교가 가능합니다. 재가 사용하는 갤럭시 s10e 모델 그리고 몇몇 최신 모델의 경우 빅스비 음성인식을 할 때 노래를 재생중에는 음성 인식이 안되게 하드웨어를 설정해 놓았다고 하네요. 사실 음성인식을 노래 재생중 할 수 없다는게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구글 홈미니의 경우 노래의 음량과 상관없이 저의 목소리를 일정하게 잘 인식했음을 보여줬습니다.

 

단점으로는 음성 인식 후 인식이 활성화 되었다는 신호가 없다는 것입니다. 보통 음성인식후 인식이 됬다는 신호음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음성인식이 됬다는 것을 사용자가 인지하고 그때 명령어를 입력하지만 구글 홈미니는 따로 신호음이 없이 바로 사용자의 입력 시간을 주기 때문에 AI가 내 목소리를 인지 했는지 확인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점을 옹호해 주자면 구글 홈미니가 생각보다 '헤이 구글'이란 명령을 잘 인식하기 때문에 애초에 내말을 인식했다는 가정하게 바로 말을 하는 습관을 들이게 됬지만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얘가 내말을 인식했나?'하고 홈미니 눈치를 보게 된다는 점입니다. 

 

4. 유튜브 프리미엄

 

제가 구글 홈미니를 사용하게 된 계기가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구글홈미니를 제공한 이벤트에 참여하여 제공받은 기기를 사용한것 입니다. 일반적인 구글 홈미니와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구글에서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는 대목이었습니다.

 

구글 홈미니에서 음악 재생을 위하여 '헤이 구글 노래 틀어줘'리고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유튜브 뮤직에서 노래를 선정하여 틀어줍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구글에서 자신들의 앱 사용을 권장하고 더 나아가서 구글의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