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행동연쇄법과 행동형성법
1. 행동 연쇄법
원리 : 각각의 단위 행동들이 변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과제 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행동들 각각이 다음 단계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 변별 자극의 역할을 하며 또한 직전의 행동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행동 연쇄의 기본은 과제 분석에서 시작합니다.
목표 행동을 달성하기 위한 중간 행동들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나열하여 학습과제의 순서로 지도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과제 구성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 해당 과제를 잘하는 사람이 과제를 수행하는 모습을 살펴보는 것
- 과제와 관련된 전문가의 의견을 따르는 것
- 연구자 자신이 직접 수행해보는 것
- 성취 수준의 평가
과제 분석을 실시한 후 학습자가 이미 할 수 있는 단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 단일 기회 법
하위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서 한 번의 기회만 주어 어디까지 수행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다수 기회 법보다 더 쉬운 방법이지만 덜 유용하고 더 엄격한 방법입니다.
- 다수기회법
과제 중간에 실패를 하더라도 그다음 과제를 수행하게 하여 전체 단계에 걸쳐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 훈련 단계의 설정
- 전진형 행동 연쇄
하위 과제들을 자연스러운 순서대로 배열한 후 앞 단계부터 차례대로 하나씩 추가하여 가르칩니다.
1회기 | 2회기 | 3회기 | 4회기 | 5회기 |
1단계 | 1단계 | 1단계 | 1단계 | 1단계 |
- | 2단계 | 2단계 | 2단계 | 2단계 |
- | - | 3단계 | 3단계 | 3단계 |
- | - | - | 4단계 | 4단계 |
- | - | - | - | 5단계 |
장점으로는 : 훈련 초기 아동이 수행해야 하는 표적 행동이 짧기 때문에 한 회기에 다수의 훈련 시행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 점차 새로운 훈련 단계의 양이 많아 짐에 따라 욕구좌절과 학습에 대한 저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전체 과제 행동 연쇄
전진형 행동 연쇄의 변형으로 매 훈련 시행에 학습자에게 전체 하위 과제를 순서에 따라 모두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방법입니다.
즉 매 회기 전체 단계를 모두 시행할 수 있도록 학생이 수행이 가능한 중간단계는 교사가 도움을 제공한 후 학생은 처음 단계와 마지막 단계 즉 학생이 학습해야 하는 목표 단계만을 수행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1회기 | 2회기 | 3회기 | 4회기 | 5회기 |
1단계 O | 1단계 O | 1단계 O | 1단계 O | 1단계 O |
(교사의 촉구와 모델링을 통해 지도) | 교사의 촉구와 모델링 | 교사의 촉구와 모델링 | 교사의 촉구와 모델링 | 2단계 O |
= | = | 3단계 O | 3단계 O | 3단계 O |
= | 4단계 O | 4단계 O | 4단계 O | 4단계 O |
이처럼 촉구를 용암 시키면서 매 회기 전체 과제를 모두 수행하도록 합니다.
장점으로는 :
- 기능적 기술을 가르치는 데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새로 가르칠 것이 별로 없는 경우
- 장애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 모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경우
- 일련의 순서대로 수행하는 것이 주목적인 경우
- 단순한 행동을 가르치는 경우
- 학습을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
- 비교적 복잡하고
- 새로 가르칠 때에는 전진형이나 후진형 행동 연쇄가 더 적절합니다.
- 후진형 행동연쇄
역순으로 마지막 단계를 먼저 지도하고 점차 초기 단계 방향으로 과제를 가르칩니다.
1회기 | 2회기 | 3회기 | 4회기 | 5회기 |
- | - | - | - | 1단계 |
- | - | - | 2단계 | 2단계 |
- | - | 3단계 | 3단계 | 3단계 |
- | 4단계 | 4단계 | 4단계 | 4단계 |
5단계 | 5단계 | 5단계 | 5단계 | 5단계 |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
- 장애 정도가 심한 학생의 경우 매 회기 자연적인 강화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만족감과 전이효과를 보입니다.
<후진형 행동 연쇄의 경우 필요에 따라 인위적인 강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행동형 성법
행동 형성이란 목표 행동을 달성하기 위해 점진적으로차별 강화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행동 연쇄와의 차이점은 이전 자극에 대하여 강화하지 않고 소거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행동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기 때문입니다.
'엄마' | X는 <강화하지 않음> |
||||
'음마' | <'음마'X> | ||||
'마마마' | <'마마마'X> | <'마마마'X> | |||
'음음' | <'음음'X> | <'음음'X> | <'음음'X> | ||
옹알이 | <옹알이 X> | <옹알이X> | <옹알이X> | <옹알이X> |
장점으로는 :
- 이미 습득된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
- 행동 형성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행동 형성 과정이 정해진 순서를 따라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또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우연히 강화하여 점점 좋지 않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행동형 성과 행동연쇄 비교표>
행동연쇄 | 행동형성 | |
소거 | 시키지 않는다. | 현재보다 도달점에 가까운 행동이 나타나면 현재의 행동은 소거시킨다. |
<행동형성과 용암의 비교표>
행동형성 | 용암 | |
목적 | 새로운 행동의 습득 | 이미 학습된 행동의 촉진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 |
변화 | 수행하는 행동 자체가 변화한다. | 행동 자체는 변하지 않고 선제 자극만 변한다. |
조작 | 후속결과가 조작된다. | 선제자극이 조작된다. |
3. 모방하기 = 모델링 = 시범
학습자의 특성으로는 주의집중, 인지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모델의 특성 :
- 연령과 특성의 유사성
- 문제의 공유성
- 능력의 우월성
<자기 관찰과 자기 모델링의 비교표>
자기관찰 | 자기 모델링 | |
바람직한 행동 | O | O |
바람직하지 않은행동 | O | X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보이는 경우 부정적인 정서를 표출하게 됩니다. 그에 반해 바람직한 모습만 보여준다면 보다 나은 자기상을 갖게 되어 나은 자기 효력을 발휘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