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행동수정,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토큰제도, 행동계약, 집단강화, 고확률 요구연속

워니니 2020. 3. 12.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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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큰 제도는

일반화된 강화 자극으로 강화의 유형으로 봤을 때 2차적 강화에 해당합니다. 

구성요소로는 목표 행동, 토큰, 교환 강화제로 나누어집니다. 이때 교환 강화제는 획득한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강화물을 뜻합니다.

 

-목표 행동을 선정할 때 주의사항으로

  1. . 목표 행동은 측정 가능한 용어로 제시하여야 하며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2. 초기 목표 행동은 성공하기 쉬운 행동으로 선정하여 학생이 토큰을 획득하는 성공경험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합니다.또한 목표행동은 습득된 행동으로 선정하여야 합니다.

 

-토큰을 선정할 때의 주의사항으로는

  1. 아동에게 가치가 없는 것을 토큰으로 선정합니다. 예로 뽀로로 자체로 강화가 된다면 토큰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2. 쉽게 구할 수 없는 것이어야 합니다.
  3. 휴대가 가능하며 재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선정합니다.
  4. 위험하지 않는 것으로 선정합니다.

 

-교환 강화제를 선정할 때 주의사항으로는

  1. 목표 행동을 동기화시킬 수 있을 만큼 흥미를 주는 것으로 선정합니다.
  2. 교환의 비율을 선정할 때에는 너무 쉽게 또는 너무 어렵게 교혼 강화물을 획득할 수 없게 적당하게 선정해야 합니다.
  3.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구, 종교적인 의식과 같은 인권에 관련된 비윤리적인 것으로 선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토큰과 교환 강화제의 비율을 정할 때는

  1. 초기 비율을 낮게 선정하여 쉽게 강화물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토큰의 값을 올릴 때는 고급 상품보다 필수 지원 상품의 값을 올립니다.
  3. 토큰 수입이 늘어나면 상품을 고급화할 수도 있습니다.

<토큰 제도와 반응 대가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토큰제도에 대한 일정 기간 시행후 반응대가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토큰이 조건 강화로 자리를 잡아야만 토큰을 상실할 때 반응 대가로의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토큰 제도를 시행할 때 문제점

  1. 토큰이 하나도 남지 않아서 문제 행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토큰이 전혀 없어져가는 학생에게는 토큰을 줄 수 있는 쉬운 난이도의 과제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2. 누적 현상을 주의한다. 누적 현상이란 토큰을 많이 모은 후에 문제행동을 보이는 현상입니다.

-토큰의 누적 방지를 위한 방법으로

  1. 지정된 교환일이 아니라도 즉시 교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토큰의 색깔과 특성을 자주 바꾸어 유통기한을 설정합니다.
  3. 교환 강화제의 목록 주기를 바꾸어줄 수 있습니다.

2. 행동 계약이란

학생과 교사의 약속을 계약서로 작성하는 행동수정 방법입니다.

 

구성요소 : 1. 목표 행동, 2. 목표 행동의 조건과 준거, 3. 강화 내용과 방법, 4. 학생과 교사의 서명과 계약기간, 5. 점검표

 

장점으로는 

  1. 계약 과정에 학생이 직접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개별화된 행동지원이 가능합니다.
  3. 계약에 대한 내용이 영구적으로 남습니다.
  4. 교사와 학생 모두 자신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시행할 수 있습니다.
  5. 개별화 교육계획서에 학생의 현행 수준과 목표를 진술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집단 강화 또는 집 단유 관성

 

집단 강화의 유형으로는 독립적 집단강화와 종속적 집단강화 마지막으로 상호 종속적 집단 강화가 있습니다.

 

1. 독립적 집단 강화는 집단 전체에 동일한 규칙이 적용되며 개개인이 규칙을 수행하면 개별적으로 강화를 받을 수 있는 집단 강화 방법입니다.

 

독립적 집단 강화는 집단 응집력을 촉진하지 않고 협력하지않지만 학생들은 이 유형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2. 종속적 집단강화는 집단 구성원이 한 학생 또는 한 집단의 수행에 종속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집단강화힙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의 수행 여부에 따라 전체집단의 강화가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만약 한 학생이 과제를 실패할 경우 원망 또는 따돌림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상호 종속적 집단 강화는 집단 전체에 동일한 규칙이 정해지고 집단 전체의 노력으로 성과를 이루었을 때 전체 강화가 주어집니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 자리에서 일어나는 학생이 1명도 없을 때 집단 강화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종속적 집단 강화와 상호 종속적 집단 강화의 문제점을 말하자면 

  1. 놀림과 협박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2. 일부러 집단이 행동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도록 부적절한 행동을 하거나 반대로 집단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우수한 수행을 보이는 구성원이 다른 아동들의 수행을 대신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4. 고확률 요구 연속은

행동의 타성으로도 설명이 됩니다. 타성이란 계속하려는 움직임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즉 고확률 행동을 시행함으로 행동의 타성을 만들고 그 후에 저 확률 목표 행동을 삽입하여 자연스럽게 목표 행동이 정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행동수정의 첫 파트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위한 5가지 방법 강화와 벌, 토큰 제도, 행동 계약, 집단 강화, 고확률 요구 연속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으로는 새로운 행동의 습득을 위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